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유아교육개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초 이론을 탐색하고, 유아발달과 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주요 과제들을 탐구한다.  
  • 영유아발달(Child Development) 
    탄생부터 유아기까지 인간의 발달과정과 기저를 설명하는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영유아발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구체적으로는 정서사회성발달, 신체운동발달, 언어인지발달 등의 발달영역에서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의 발달과정과 특성을 탐구한다.  
  • 미래사회와유아교육(Future societ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이 강좌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지금과 미래에 일어나는 현상과 차이에 주목하면서 유아교육의 역할을 탐색하고자 시도한다. 유아기와 연결되는 사회현상과 개인들의 경험을 들여다보고, 문화적 배경, 세대, 지역, 장애, 언어, 편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또한 디지털, 기후환경, 인구구조 변화 등 미래세계의 특성에 기반하여 교육의 역할을 탐색하고, 미래교육자로서의 소양을 다진다. 이 강좌를 통해 수강생들은 성찰 및 도전 능력, 디지털 문해력, 문화적 감수성을 기르게 될 것이다.  
  • 유아교육과정(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 교육 및 보육에 적용되는 국가, 지역, 교실 수준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 사회문화적 배경 등을 탐구하고, 영유아의 바람직한 발달과 성장, 학습에 영향을 주는 효율적인 교육 및 보육 실제를 위한 유아교사의 역량을 함양한다.  
  • 놀이지도(Pla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놀이에 대한 이론과 연구에 기초하여 영유아의 발달과 수준에 적합한 놀이활동과 놀이환경을 탐구한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놀이지도를 위한 실질적인 지도방안과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사의 실제 능력을 함양한다 
  • 아동관찰및행동연구(The Observation and Study of Children) 
    유아교사, 부모, 유아, 유아교육환경 및 유아교육기관 평가에 관한 이론과 접근법을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활용 가능한 평가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유아교육에서 빈번히 활용되고 있는 관찰법의 실제를 익힘으로써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전공선택

  • 유아관찰및실습(산학연계학)(Observation and Practice of Young Children) 
    유아의 행동관찰에 필요한 다양한 관찰기법의 유형에 따라 절차, 기록, 및 방법론적 문제점 등을 이해하고, 유아의 행동을 진단, 평가,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보육실습(Practice in Child Education) 
    보육시설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영유아를 보육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보육현장에 직접 적용해 보는 기회를 통해 보육교사로서의 기초 소양을 익힌다. 
  •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s for Young Children) 
    효과적인 수업운영을 위해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탐색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하기 위한 전략을 습득한다. 
  • 유아과학교육(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 과학교육의 의미를 이해하고 유아과학교육 이론들을 탐색하고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교수 실제를 익힌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Kindergarte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관련 법령과 정책, 기준을 살펴보고, 학급운영, 인시관리, 사무 재정 관리, 시설관리의 원리와 실무를 익혀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기관의 운영 역량을 제고한다.  
  • 아동안전관리(Safety Management for Children)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기 어린이들의 건강, 영양, 안전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이러한 능력을 유아교육과 보육 현장에 적용해본다. 
  • 언어지도(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유아기의 지적발달의 기초가 되는 언어발달의 이론적 분석을 바탕으로 적절한 지도방법과 태도를 익혀 바람직한 유아 언어 프로그램을 개발,적용시키는 능력을 기른다. 
  • 보육교사론(Teach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보육교사의 권리, 직무, 역할 등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익히고 이를 통해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자질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한다
  • 아동수학지도(Mathematics of Early Childhood) 
    유아 수개념 형성의 이론적인 원리를 토대로 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실제적인 교재물을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유아수준에 맞는 체계적인 지도방법을 익힌다.  
  • 유아교사론(산학연계학)(Teach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교사의 법규적인 권리, 교사의 직무, 교직관의 유형, 교사의 역할, 권리 등에 관한 이론을 통해 바람직한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가치관을 형성한다.  
  • 아동문학교육(Literature of Early Childhood) 
    유아 문학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문학작품을 살펴보고 유아문학지도 방안을 익힌다. 또한 구연동화, 그림자극, 인형놀이, 기타 다양한 교육매체를 활용한 유아교육현장 적용 방안을 탐색한다.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Daycare Program for Infant and Young Children) 
    보육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보육, 교육 프로그램을 탐색하고 프로그램 개발 절차를 체계적으로 학습한 후 절차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해 본다.  
  • 장애영유아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이 교과는 영유아들의 개별적인 교육적 요구를 이해하고, 특수교육대상 영유아를 포함한 통합교육을 위한 실천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다양한 영유아들이 교육현장에 포함되고, 모든 유아의 개념이 강조되면서, 지금과 미래의 교육을 실천하는 유아교사에게 유아의 다양성과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성찰, 수행이 요구된다. 이 교과를 통해 학습자들은 위기관리 능력, 학습자 이해 능력, 문화 감수성을 길러, 더불어 살아가는 교사, 혁신하는 교사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 유아행복교육-정신건강(Happiness educ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창의적으로 행복을 만들어 가는 유아교사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자신과 타인의 더 나은 삶에 기여하는 교육활동을 설계하고 실천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구체적으로는 유아, 교사, 부모의 정신생활, 신체생활, 사회생활 등의 질적 제고를 위한 행복교육의 적용방안을 탐구한다.  
  • 가족관계론-지역공동체(Family Relations Theory-Local Community) 
    영유아의 최초 교육과 보육 환경인 가족의 구조와 기능, 역할과 관계에 대한 최근 연구를 기초로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 지원을 위한 가족관계 연구와 프로그램을 지역기반 맥락속에서 연구한다.  
  • 아동미술(Art of Early Childhood(Keystone Design)) 
    아동미술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함으로써 아동의 미술활동을 바르게 지도하고, 아동의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학습자료 제작능력을 육성한다.  
  • 아동상담론(키스톤디자인)(Child Counseling Theory(Keystone Design) ) 
    아동상담론은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부적응 문제를 이해하고 돕기 위해 필요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 접근방법을 익혀 영유아과 부모를 위한 상담에 적용하고, 필요시 지역사회의 상담 전문 기관과 연계 협력하는 것을 다룬다. 따라서 아동상담론 교과목은 예비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부적응 요인과 양상을 다각도로 이해하고, 어린이집에서의 상담자로서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아동과 아동의 가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상담의 기초와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아동상담 과정 이해에 기초하여 어린이집에서의 아동상담 적용의 실제에 대해 살펴본다.  
  • 유아동작교육(키스톤디자인)(Child Movement Education(Keystone Design) )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기 위해 기본적인 동작교육과 이를 기초로 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하는 창의적인 율동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 캡스톤디자인(유아사회교육)(Capstone Design(Early Childhood Social Education)) 
    영유아기 건강한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사회과학적 문제를 탐구할 수 있는 놀이 및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유아교사의 역량을 함양한다. 유아가 다양한 놀이를 통해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타인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원만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다양한 지구촌 사회문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구성원이 되도록 돕는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교사의 역량을 증진한다. 
  • 캡스톤디자인(아동권리와복지)(Capstone Design(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아동권리 및 복지 관련 법과 이론을 살펴보고, 아동권리에 관한 사회적 현상과 논쟁점을 공유하며, 아동의 성장을 위한 다차원적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 캡스톤디자인(부모교육론)(Capstone Design(Par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육 및 보육의 파트너로서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자녀의 발달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돕고, 교육동반자로서 긍정적인 역할을 함양할 수 있는 부모참여 및 교육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을 증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