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시각디자인기초I(Visual Design Basic I) 
    디자인 교육의 예비과정으로서 조형 능력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형태, 색채, 재질, 그리고 공간, 대비, 리듬, 비례, 강조 등과 같은 감각적 특성과 지각 효과 디자인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디자인의 목적에 맞게 의도적으로 평면에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 시각디자인기초II(Visual Design Basic II) 
    디자인 교육의 예비과정으로서 조형 능력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형태, 색채, 재질, 그리고 공간, 대비, 리듬, 비례, 강조 등과 같은 감각적 특성과 지각 효과 디자인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디자인의 목적에 맞게 의도적으로 평면에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기초조형I(Elementary Course of Piastic ArtsI) 
    조형 예술의 표현을 위한 기초 과정의 하나이며, 형태, 색채, 재질에 있어서 본질적인 표현력의 신장과 아울러 개성있는 표현 기법을 터득하고 연마하여 앞으로의 조형 활동에 있어서 기반이 되게 한다. 조형작품 제작 방법의 기본개념으로서 평면과 입체를 이해시키고 사물의 형태에 내재하는 조형적 구성요소를 분석 관찰하게 한다. 이를 통해 창조적인 조형감각을 기른다. 
  • 기초조형II(Elementary Course of Piastic ArtsII) 
    조형 예술의 표현을 위한 기초 과정의 하나이며, 형태, 색채, 재질에 있어서 본질적인 표현력의 신장과 아울러 개성있는 표현 기법을 터득하고 연마하여 앞으로의 조형 활동에 있어서 기반이 되게 한다. 조형작품 제작방법의 기본개념으로서 평면과 입체를 이해시키고 사물의 형태에 내재하는 조형적 구성요소를 분석 관찰하게 한다. 이를 통해 창조적인 조형감각을 기른다. 
  • 기초한국화I(Fundamental Korean Painting I) 
    재료의 특성과 도구의 사용방법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표현방법을 연습한다. 
  • 기초한국화II(Fundamental Korean Painting II) 
    재료와 주제에 따른 표현방법을 습득시키고 필묵 운용의 기본기를 확고히 한다. 
  • 미술개론(Out line of Fine Arts) 
    작품 창작에 있어서 시각상의 원리와 조형성에 관한 제 문제를 탐구하고, 미술의 정의, 미술작품, 미술의 해석과 비평, 미술과 사회 등에 관한 제 이론을 연구한다. 
  • 색채학(Color Studies) 
    색채의 특성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수단으로 독창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색채의 차원, 대비, 배색을 중심으로 실험하고, 구체적인 디자인의 과제를 색채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발상과표현I(Creative Methodology and Expression I) 
    주어진 조건 아래서 이들 주제의 이미지를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이용하여 추상적 이미지로 실체시키는 연습, 관찰력과 상상력,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의 폭넓은 전개와 조형의 능력을 함양시킨다. 
  • 발상과표현II(Creative Methodology and Expression II) 
    주어진 조건 아래서 이들 주제의 이미지를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이용하여 추상적 이미지로 실체시키는 연습, 관찰력과 상상력,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의 폭넓은 전개와 조형의 능력을 함양시킨다. 
  • 색채와디자인(Color and Design) 
    색채미학의 탐구를 위해 대비효과에 의한 색채효과를 실험적으로 검토하여 색채계획의 과학화를 위하여 색채의 전달방법 및 색채조절, 색채관리 방법을 연구한다. 디자인에 있어서 색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각 디자인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기초유화I(Basic Practice for Oil Painting I) 
    유화의 재료와 기법을 체계적으로 익히게 한다. 대상과 3차원 공간을 관찰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기초유화II(Basic Practice for Oil Painting II) 
    유화의 재료와 기법을 체계적으로 익히게 한다. 대상과 3차원 공간을 관찰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시각적사고와표현I(Visual Thinking and ExpressionI) 
    주어진 조건 아래서 이들 주제의 이미지를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이용하여 추상적 이미지로 실체시키는 연습, 관찰력과 상상력,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의 폭넓은 전개와 조형의 능력을 함양시킨다. 
  • 시각적사고와표현II(Visual Thinking and ExpressionII) 
    주어진 조건 아래서 이들 주제의 이미지를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이용하여 추상적 이미지로 실체시키는 연습, 관찰력과 상상력,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의 폭넓은 전개와 조형의 능력을 함양시킨다. 
  • 2D컴퓨터디자인(2D Computer Design) 
    포토샵(Photoshop),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등 그래픽 기초 프로그램의 툴 및 활용법 이해와 습득을 위한 실습이다. 프로그램 기초 기능을 응용하는 사진 및 이미지 표현법을 배우고, 티셔츠디자인, 명함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등을 통해 그래픽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과 원리, 표현 가능성 및 활용 범위를 이해한다. 
  • 디자인스케치I(Basic)(Design Sketches I(Basic)) 
    흑백을 사용한 렌더링 기법 학습으로 입체물의 드라마틱한 명암처리 기법, 투시기법 등 다양한 렌더링 기법을 익힌다. 기초적인 제품디자인의 아이디어를 자유로운 표현방법을 통해 생각을 구체화하며 체계화하는 방법을 스케치를 통해 표현한다. 
  • 디자인스케치II(Advance)(Design sketches II(Advence)) 
    디자인스케치I(Basic)에서 익힌 렌더링 테크닉과 원리에서 진보된 과정으로 디자인아이디어를 전달하고 전통적인 스케치방법을 통한 문제해결 방법을 익힌다. 스케치와 렌더링은 제품디자인의 사례와 연계하여 진행된다. 또한 디자인프레젠테이션의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한 감성적인 스케치의 기법을 습득한다. 현대디자인 과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역동적이고 유기체적인 형태의 입체적인 표현기법을 익힌다. 
  • 디자인프로세스및방법론(Design processes and methodologies) 
    논리적, 과학적, 창조적 기술에 의해서 이행되고 있는 디자이너와 플래너를 위한 설계 방법(Design Methods)을 검토하고 거기에 체계적 탐색이니 시스템 공학 같은 논리적 절차, 문헌조사나 질문지 방식 같은 데이터 수집의 순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이나 시넥틱서(Synectics)같은 혁신적인 절차, 형태론이나 시스템 변환 같은 분류학적 절차 또는 명세의 작성이나 평가기준의 선택 같은 평가절차 등을 연구한다. 
  • 형태와구조I(평면)(Form and structure I(Flat)) 
    디자인 교육의 예비과정으로서 조형 능력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형태, 색채, 재질, 그리고 공간, 대비, 리듬, 비례, 강조 등과 같은 감각적 특성과 지각 효과 디자인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디자인의 목적에 맞게 의도적으로 평면에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 형태와구조II(입체)(Form and structure II (three-dimensional)) 
    3차원의 조형과 디자인 교육의 예비 과정으로 구조와 기능 및 형태의 파악을 목적으로 하는 입체 실기 과목으로 재료의 구조적 기능과 재질감 파악, 합리적 조립을 통한 입체 조형의 응용 능력 향상에 목표를 둔다. 
  • 디지털제품사진기법 
    사진을 통한 조형적 시각개발과 촬영, 현상, 인화를 통한 메카니즘의 이해와 제반 기초이론을 통하여 아날로그와 디지털사진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고, 객관적 재현력을 배양하며, 제품디자인 전개와 정보 전달을 위한 사진의 활용 방법을 모색한다. 
  • 장신구기초I(basic jewelryI) 
    디자인 교육의 예비 과정으로 장신구의 기본 기법, 재료, 도구, 구조를 이해하고, 디자인에서 제작까지의 과정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 장신구기초II(basic jewelry II) 
    디자인 교육의 예비 과정으로 장신구의 기본 기법, 재료, 도구, 구조를 이해하고, 디자인에서 제작까지의 과정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 디지털제도I(CAD(Digital drawing(CAD) I) 
    CAD/CAM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이에 맞는 프로그램(Auto-CAD)를 익혀 컴퓨터 툴의 응용 능력을 함양하고, 다양한 2D 작업과 실물 제작을 통한 디자인 개발능력 향상을 통해 디지털 조형 능력을 기른다. 
  • 디지털제도II(CAD(Digital drawing(CAD) II) 
    CAD/CAM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이에 맞는 프로그램(Auto-CAD)를 익혀 컴퓨터 툴의 응용 능력을 함양하고, 다양한 2D 작업과 실물 제작을 통한 디자인 개발능력 향상을 통해 디지털 조형 능력을 기른다. 
  • 텍스타일디자인I(Textile DesignI) 
    디자인의 요소인 디자인, 소재, 컬러의 개념을 익힌다. 특히 디자인의 감성별 이미지에 맞는 소재의 활용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디자인을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성향에 맞는 디자인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우리나라 전통 패턴과 이를 응용한 현대 패턴디자인의 사례를 학습하고, 현대 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패턴들을 디자인한다. 
  • 텍스타일디자인II(Textile DesignII) 
    디자인의 요소인 디자인, 소재, 컬러의 개념을 익힌다. 특히 디자인의 감성별 이미지에 맞는 소재의 활용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디자인을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성향에 맞는 디자인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우리나라 전통 패턴과 이를 응용한 현대 패턴디자인의 사례를 학습하고, 현대 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패턴들을 디자인한다. 
  • 디지털이미지I(digital imageI) 
    오늘의 시대를 감성시대라고 부를 정도로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미지에 의해서 정보를 얻고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정보를 시각화하는 일은 아주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 맞추어 시각표현 사고와 디지털 표현 과정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시각디자인을 체험함으로써 디자인의 기본 기량을 함양한다. 
  • 디지털이미지II(digital imageII) 
    오늘의 시대를 감성시대라고 부를 정도로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미지에 의해서 정보를 얻고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정보를 시각화하는 일은 아주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 맞추어 시각표현 사고와 디지털 표현 과정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시각디자인을 체험함으로써 디자인의 기본 기량을 함양한다. 
  • 기초금속디자인I(Basic Metal Craft DesignI) 
    금속공예를 전공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과정으로서 금속재료의 기본물성을 이해하고 성형 및 가공에 필요한 기초기술을 단계적으로 학습한다. 금속재료의 기초성형기술과 향후 요구되는 디자인과 제작능력을 실습을 통해 연마한다. 본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금속 공예를 본격적으로 전공에 들어가서 요구받게 되는 능력인 창의적인 디자인과 독창적인 표현을 통한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과정이다. 
  • 기초금속디자인II(Basic Metal Craft DesignII) 
    금속공예를 전공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과정으로서 금속재료의 기본물성을 이해하고 성형 및 가공에 필요한 기초기술을 단계적으로 학습한다. 금속재료의 기초성형기술과 향후 요구되는 디자인과 제작능력을 실습을 통해 연마한다. 본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금속 공예를 본격적으로 전공에 들어가서 요구받게 되는 능력인 창의적인 디자인과 독창적인 표현을 통한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과정이다. 
  • 디자인인간공학(Design Humanfactors) 
    종합 과학으로서 인간 공학의 기본 이론을 기초로 하여 디자인 응용 방법과 그 평가 문제를 함께 다루어 자료를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사례 연구를 통하여 익히도록 한다. 
  • 서양미술사I(History of Western ArtsI)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회화, 조각, 건축, 공예 등 미술 각 분야의 변천 과정을 체계적으로 개관한다. 
  • 서양미술사II(History of Western ArtsII)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회화, 조각, 건축, 공예 등 미술 각 분야의 변천 과정을 체계적으로 개관한다. 
  • 시각정보디자인I(Visual Communication DesignI) 
    평면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시각디자인원리들을 중점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시각디자인 매체의 표현방법을 위한 기초조형능력을 습득한다. 본 과목의 중점사항은 아이디어 발상법과 평면구성능력 그리고 그에 따른 메시지 표현력에 있다. 
  • 시각정보디자인II(Visual Communication DesignII) 
    평면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시각디자인원리들을 중점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시각디자인 매체의 표현방법을 위한 기초조형능력을 습득한다. 본 과목의 중점사항은 아이디어 발상법과 평면구성능력 그리고 그에 따른 메시지 표현력에 있다. 
  • 타이포그라피I(Typo GraphicsI) 
    전달디자인 수단으로서 글자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합리적인 글자디자인 방법을 추구한다. 글자 특성과 원리, 도구와 글자꼴의 유기적 관계, 쓰임새에 따른 구조와 형태변화 등을 연구하며, 컴퓨터 환경에서 글자디자인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시각화하는 방법을 익혀, 시각디자이너로서 지녀야 하는 글자를 통한 기본적 표현능력을 기른다. 
  • 타이포그라피II(Typo GraphicsII) 
    시각전달디자인 수단으로서 글자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합리적인 글자디자인 방법을 추구한다. 글자 특성과 원리, 도구와 글자꼴의 유기적 관계, 쓰임새에 따른 구조와 형태변화 등을 연구하며, 컴퓨터 환경에서 글자디자인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시각화하는 방법을 익혀, 시각디자이너로서 지녀야 하는 글자를 통한 기본적 표현능력을 기른다. 
  • 한국미술사(History of Korean Arts)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한국 미술 전반에 관한 그 변천 과정을 체계적으로 개관한다. 
  • 디지털디자인I(Digital Design I)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다양한 디자인분야에 대한 탐색과 간단한 실습을 통해 수업을 진행한다. 두 학기에 걸쳐 다양한 세부전공 사례, 디자인 분야별 접근방법, IT디자인이 현실세계에 기여한 방법과 이유 등에 대해 폭넓게 학습한다.또, 각 시대의 대표 디자인을 분석하고 새롭게 해석해보는 실습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전공에 대한 열정을 높이고 디자인방법과 행위에 익숙해지고 심화 과정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진다. 
  • 디지털디자인II(Digital Design II)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다양한 디자인분야에 대한 탐색과 간단한 실습을 통해 수업을 진행한다. 두 학기에 걸쳐 다양한 세부전공 사례, 디자인 분야별 접근방법, IT디자인이 현실세계에 기여한 방법과 이유 등에 대해 폭넓게 학습한다.또, 각 시대의 대표 디자인을 분석하고 새롭게 해석해보는 실습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전공에 대한 열정을 높이고 디자인방법과 행위에 익숙해지고 심화 과정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진다. 

전공선택

  • 디자인리서치(Design Research) 
    시각커뮤니케이션의 디자인 실무에서 활용되고 있는 소비자의 태도형성과 변화, 구매의사결정과정, 시각정보처리과정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조사기법을 공부하고, 그 조사 자료의 활용법을 이해하는 데에 학습목적이 있다. 
  • 인테리어디자인CADI 
    컴퓨터 그래픽 주변기기와 소프트웨어인 AUTO 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제도면을 KS에 맞게 완성하여 도면화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금속디자인I(Metal Craft DesignI) 
    금속공예전공의 수업과정 중 근간을 이루는 수업형태로 [금속공예1]을 시작으로 향후 4학기 동안 진행되는 연계된 과정이다. 다양한 금속공예의 조형언어들 중에서 금속공예의 전통적인 가공기법과 현대적 가공기법을 비교 검토하여 시대적 개념을 이해하며 이들 기술들을 구사하는 폭넓은 조형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기존의 기본 기법 습득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창의적인 작업을 시작하는 과정이다. 
  • 금속디자인II(Metal Craft DesignII) 
    금속공예전공의 수업과정 중 근간을 이루는 수업형태로 [금속공예1]을 시작으로 향후 4학기 동안 진행되는 연계된 과정이다. 다양한 금속공예의 조형언어들 중에서 금속공예의 전통적인 가공기법과 현대적 가공기법을 비교 검토하여 시대적 개념을 이해하며 이들 기술들을 구사하는 폭넓은 조형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기존의 기본 기법 습득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창의적인 작업을 시작하는 과정이다. 
  • 동양미술사(History of Oriental Arts) 
    고대로부터 형태에 이르기까지 중국을 비롯하여 인도, 일본, 동남아지역의 회화, 조각, 건축, 공예, 서예 등 제 분야의 변천 과정을 체계적으로 개관한다. 
  • 디자인마케팅(Design Marketing) 
    지식경영시대의 가장 중요한 기업경영요소로서 인식되고 있는 디자인 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키고, 기업의 경영 활동 및 기업에 있어서의 디자인의 역할 및 소비자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따라서 디자인마케팅 강의는 기업 및 생산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적용할 수 있는 브랜드 중심의 마케팅 전략 분야의 사례를 토대로 강의하며 향후 마케팅 실무 영역에서도 문제의 제시 및 해결 능력을 기른다. 
  • 디자인매니지먼트(Design Management) 
    단순히 디자이너가 아닌 경영자로서의 마인드를 가지고 디자인과 관계된 제반 문제들을 종합적이며 총체적 차원에서 이해하여 디자인의 경영 전략적 효용성과 디자인 조직의 운용, 효율적 관리 등 경영 관리상의 기본 원리와 병행하여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디자인재료학(Design Material) 
    디자인을 연구하는 학생들이 재료와 기술의 지식이 없이는 설계할 수 없다. 작품 제작 후 균열이나, 수축, 변색, 변형을 일으켜 실망을 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재료의 특성을 익혀서 참신한 Design의 개발품이 제작되도록 한다. 
  • 렌더링I(Rendering I) 
    공예디자인에 있어서 아이디어나 이미지의 시각적 구체화를 위한 표현 기법으로서 여러 가지 재질과 기법을 통해 표현 능력과 응용력을 실기를 통하여 익히도록 한다. 
  • 렌더링II(Rendering II) 
    공예디자인에 있어서 아이디어나 이미지의 시각적 구체화를 위한 표현 기법으로서 여러 가지 재질과 기법을 통해 표현 능력과 응용력을 실기를 통하여 익히도록 한다. 
  • 수채화(Water Painting) 
    수채화의 특성을 파악하여 다양한 수채화를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물을 정확하게 관찰하고 묘사하는 능력을 통해 창의적인 작품을 제작한다. 
  • 신발디자인I(Footwear DesignI) 
    전공의 이해와 창조적 사고 능력을 심화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으로 신발 디자인에 대한 다각적인 표현 연구와 객관적, 과학적 근거의 설정 및 구조 분석과 형태 연구 능력을 연마하는데 교육 목적을 둔다. 
  • 신발디자인II(Footwear DesignII) 
    전공의 이해와 창조적 사고 능력을 심화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으로 신발 디자인에 대한 다각적인 표현 연구와 객관적, 과학적 근거의 설정 및 구조 분석과 형태 연구 능력을 연마하는데 교육 목적을 둔다. 
  • 신발디자인III(Footwear DesignIII) 
    전공의 이해와 창조적 사고 능력을 심화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으로 신발 디자인에 대한 다각적인 표현 연구와 객관적, 과학적 근거의 설정 및 구조 분석과 형태 연구 능력을 연마하는데 교육 목적을 둔다. 
  • 인테리어디자인I(Interior DesignI) 
     
  • 인테리어디자인II(Interior DesignII) 
     
  • 일러스트레이션I(IllustrationI) 
    현대 사회에서 Social Communication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소비자와 대중의 보다 다양한 기호에 부응하기 위하여 설득력 있는 전달, 표현 방법과 새로운 재료와 기법의 연구를 통하여 제반 디자인 업무를 원활히 처리케 한다. 
  • 일러스트레이션II(IllustrationII) 
    현대 사회에서 Social Communication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소비자와 대중의 보다 다양한 기호에 부응하기 위하여 설득력 있는 전달, 표현 방법과 새로운 재료와 기법의 연구를 통하여 제반 디자인 업무를 원활히 처리케 한다. 
  • 재료와형상(Studies in Material & Forms) 
    다양한 재료의 재질을 감각하고 재료의 표현적 특성을 학습하는 한편 형상 표현에 있어서 재료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 제품디자인I(Product Design I) 
    주제에 의한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유형화하고 발상의 단계부터 디자인결과물의 도출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수행한다. 각 과정별 디자인 표현기법을 훈련함으로써 제품디자이너가 지녀야할 디자인을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표현기법의 향상을 위해 다양한 재료의 사용과 디자인 컴퓨팅기법을 연습하여 창의적인 발상을 효율적으로 표현하고 전개할 수 있는 구현능력을 익힌다. 일상생활 용품을 대상으로 제품의 목적에 따른 기능, 구조, 재료, 공정 및 심미성을 검토하여 실용성 있는 제품을 디자인하는 기초과정이다. 
  • 제품디자인II(Product Design II) 
    표현능력의 배양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제품디자인1]을 바탕으로 운영되어진다. 발상에서 디자인도출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익히며 제품디자이너의 문제해결능력에 주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산업화되어지는 제품을 대상으로 제품의 목적에 따른 기능, 구조, 재료, 공정 및 심미성을 검토하여 실용성 있는 제품을 디자인하는 기초과정이다. 산업제품의 진행을 위해 필요한 환경요소들을 고려히여 다양한 컨셉을 제안하고 수정하며 제품디자인 프로젝트의 외부적 요소로 인한 탄력적 운영능력을 배양한다. 
  • 제품디자인III(Product Design III) 
    제품을 대상으로 인간, 기술, 환경의 요구를 조사하여 파악하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개념 및 구체적인 해결안을 제안해 봄으로써 디자인문제의 발견으로부터 구체적인 해결안에 이르기까지 제품디자인에 필요한 종합적인 과정을 경험하고 체계적인 디자인의 해결 과정을 익히게 한다. 
  • 제품디자인IV(Product Design IV) 
    실제 디자인과정에서의 각각의 역할을 구분하여 조사, 자료 분석, 이미지전개, 렌더링, 3D모델링, Mock-up제작, color의 각 역할을 분담하여 전체 과정을 종합하는 연습을 한다. 시장조사 및 유저분석, 제품의 세분화에 따른 디자인전략 및 기획 trends에 대한분석, 3D구현기법, Mock-up제작을 통한 실제 스케일감과 선호색채의 파악까지 전체 과정을협업을 통해 진행하며 그룹별 다양한 아이템의 진행을 통하여 상호보완이 가능한 수업을 운영한다. 
  • 채묵화(Chinese Ink Painting) 
    수묵과 채색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하여 수묵화와 채색화의 특성을 파악하고, 표현의 다양성과 능력을 키워준다. 
  • 채색화(Chinese Color Painting) 
    전통적인 채색화법을 기초로 하여 현대에 새롭게 개발된 색채나 매체를 사용하여 채색화의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 테라코타(Terracotta) 
    점토라는 재료로써 형상을 소조하는 데서부터 소성에 이르기까지의 제작과정 속에서 독톡한 자연적 특성을 감각하고 그 표현 가능성을 체험케 한다. 
  • 판화(Printmaking) 
    판화의 여러 분야, 즉 목판화, 동판화 등이 가지는 다양한 기법들을 익히고 특성을 이해하며 판화매체의 이 점을 살리는 작품제작 가능성을 탐구하게 한다. 
  • 편집디자인I(Editorial DesignI) 
    텍스트 생산과 전달, 편집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디자인적 표현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정보, 생산의 개념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정보 편집에 대한 실기 학습을 통하여 인쇄 매체나 디지털매체를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편집디자인II(Editorial DesignII) 
    텍스트 생산과 전달, 편집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디자인적 표현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정보, 생산의 개념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정보 편집에 대한 실기 학습을 통하여 인쇄 매체나 디지털매체를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한국현대미술론(The Theory of Korean Modern Arts) 
    개항 이후 한국 미술의 제 분야의 전개를 역사적, 비평적 관점에서 개관한다. 
  • 금속디자인III(Metal Craft DesignIII) 
    금속공예전공의 수업과정 중 근간을 이루는 수업형태로 [금속공예1]을 시작으로 향후 4학기 동안 진행되는 연계된 과정이다. 다양한 금속공예의 조형언어들 중에서 금속공예의 전통적인 가공기법과 현대적 가공기법을 비교 검토하여 시대적 개념을 이해하며 이들 기술들을 구사하는 폭넓은 조형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기존의 기본 기법 습득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창의적인 작업을 시작하는 과정이다. 
  • 금속디자인IV(Metal Craft DesignIV) 
    금속공예전공의 수업과정 중 근간을 이루는 수업형태로 [금속공예1]을 시작으로 향후 4학기 동안 진행되는 연계된 과정이다. 다양한 금속공예의 조형언어들 중에서 금속공예의 전통적인 가공기법과 현대적 가공기법을 비교 검토하여 시대적 개념을 이해하며 이들 기술들을 구사하는 폭넓은 조형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기존의 기본 기법 습득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창의적인 작업을 시작하는 과정이다. 
  • 소조I(ModelingI) 
    입체적 조형 표현을 위한 전공 과정으로 기초 조소의 인체 연구를 더욱 구체화 내지 확대하여 조소 전공 분야의 기틀을 마련한다. 그리고 공간 설정의 시야를 넓히고 입체 조형미의 본질적인 파악에 주력하여 조소 작품의 체계를 확립한다. 
  • 소조II(ModelingII) 
    입체적 조형 표현을 위한 전공 과정으로 기초 조소의 인체 연구를 더욱 구체화 내지 확대하여 조소 전공 분야의 기틀을 마련한다. 그리고 공간 설정의 시야를 넓히고 입체 조형미의 본질적인 파악에 주력하여 조소 작품의 체계를 확립한다. 
  • 소조III(ModelingIII) 
    입체적 조형 표현을 위한 전공 과정으로 기초 조소의 인체 연구를 더욱 구체화 내지 확대하여 조소 전공 분야의 기틀을 마련한다. 그리고 공간 설정의 시야를 넓히고 입체 조형미의 본질적인 파악에 주력하여 조소 작품의 체계를 확립한다. 
  • 소조IV(ModelingIV) 
    입체적 조형 표현을 위한 전공 과정으로 기초 조소의 인체 연구를 더욱 구체화 내지 확대하여 조소 전공 분야의 기틀을 마련한다. 그리고 공간 설정의 시야를 넓히고 입체 조형미의 본질적인 파악에 주력하여 조소 작품의 체계를 확립한다. 
  • 신발디자인IV(Footwear Design IV) 
    전공의 이해와 창조적 사고 능력을 심화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으로 신발 디자인에 대한 다각적인 표현 연구와 객관적, 과학적 근거의 설정 및 구조 분석과 형태 연구 능력을 연마하는데 교육 목적을 둔다. 
  • 혼합매체연구I(The Study of Complex Media I) 
    작업을 통해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형상화하는데 적합한 매체를 탐구하고 선택하며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감각과 능력을 키운다. 
  • 혼합매체연구II(The Study of Complex Media II) 
    작업을 통해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형상화하는데 적합한 매체를 탐구하고 선택하며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감각과 능력을 키운다. 
  • 3D컴퓨터디자인I(3D Computer Design I) 
    디자인 작업을 위한 컴퓨터 관련 기술과 사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마인드를 갖추기 위한 수업이다. 또한, 컴퓨터 응용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이해와 2차원 및 3차원 디자인 실습에 따른 디자인 도구로서의 적용 및 가능성을 검토하게 한다.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네트워크 기술의 상호 호환적 사용법을 익히고 컴퓨터 그래픽에 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 3D컴퓨터디자인II(3D Computer Design II) 
    디자인 작업을 위한 컴퓨터 관련 기술과 사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마인드를 갖추기 위한 수업이다. 또한, 컴퓨터 응용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이해와 2차원 및 3차원 디자인 실습에 따른 디자인 도구로서의 적용 및 가능성을 검토하게 한다.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네트워크 기술의 상호 호환적 사용법을 익히고 컴퓨터 그래픽에 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 인테리어디자인III(Interior Design III) 
    인테리어디자인의 실무적인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공간디자이너로서 알아야할 전 과정을 학습한다. 디자인의 자기주도 학습과 의사소통능력을 키우고 인테리어 디자인에서의 실무능력을 강화한다. 
  • 디지털공예디자인I(Digital Craft Design I) 
    공예 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디지털 관련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장비에 대한 숙지를 바탕으로 전통적인 수공예제작을 넘어 디지털화 및 자동화된 새로운 제작기법과 생산과정을 연구한다.  
  • 디지털공예디자인II(Digital Craft Design II) 
    공예 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디지털 관련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장비에 대한 숙지를 바탕으로 전통적인 수공예제작을 넘어 디지털화 및 자동화된 새로운 제작기법과 생산과정을 연구한다.  
  • 리빙크라프트디자인I(Living Craft Design I) 
    일상생활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생활용품들을 연구, 보다 다양한 재료를 이용 하여, 창조적이며, 실용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게 하며, 여러 영역에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리빙크라프트디자인II(Living Craft Design II) 
    일상생활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생활용품들을 연구, 보다 다양한 재료를 이용 하여, 창조적이며, 실용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게 하며, 여러 영역에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리빙크라프트디자인III(Living Craft Design III) 
    일상생활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생활용품들을 연구, 보다 다양한 재료를 이용 하여, 창조적이며, 실용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게 하며, 여러 영역에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리빙크라프트디자인IV(Living Craft Design IV) 
    일상생활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생활용품들을 연구, 보다 다양한 재료를 이용 하여, 창조적이며, 실용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게 하며, 여러 영역에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공예산업연구와기획(산학연계학)(Craft Industry) & Planning(Field Team Teaching) 
    전공자들을 위한 공예산업에 관한 개괄적 소개이다. 특히 우리 시대에 진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공예산업 활동을 연구함으로써 현대 공예의 가치와 특성을 이해한다. 공예 관련 산업과 공예전공자들의 공방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며 세미나 수업을 통해 국내와 외국의 사례를 연구한다. 공예산업의 관련된 전문가들을 팀티칭을 통하여 만나보며 세미나 수업을 진행한다. 
  • 광고기획과디자인I(Advertisement strategy & DesignI) 
    광고이론과 제작에 관한 전략적 접근을 통해 인쇄매체, TV영상매체에 표현하는 실제적 광고제작능력을 키운다. 또한 매 과제에 대한 광고컨셉의 근거와 아이디어 도출방법, 표현방법 등을 분석, 제작하여 프리젠테이션을 통한 실무적용 능력을 키운다. 
  • 광고기획과디자인II(Advertisement strategy & DesignII) 
    광고이론과 제작에 관한 전략적 접근을 통해 인쇄매체, TV영상매체에 표현하는 실제적 광고제작능력을 키운다. 또한 매 과제에 대한 광고컨셉의 근거와 아이디어 도출방법, 표현방법 등을 분석, 제작하여 프리젠테이션을 통한 실무적용 능력을 키운다. 
  • 디자인컨텐츠기획(창업)I(Design contents planning(Venture)I) 
    “쇼핑몰 백화점” 카페와 산학연계를 통해 장신구 백화점 창업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배우고 졸업 후에는 쥬얼리를 첨가한 장신구 쇼핑몰을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디자인컨텐츠기획(창업)II(Design contents planning(Venture)II) 
    “쇼핑몰 백화점” 카페와 산학연계를 통해 장신구 백화점 창업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배우고 졸업 후에는 쥬얼리를 첨가한 장신구 쇼핑몰을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멀티미디어디자인I(Multimedia DesignI) 
    정보화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고 각종 다양한 미디어의 가장 중요한 얼굴이며 실체인 그래픽이미지, 사진, 동영상, 사운드 등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와 뉴미디어에의 적용을 연구하고 제작한다. 
  • 멀티미디어디자인II(Multimedia DesignII) 
    정보화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고 각종 다양한 미디어의 가장 중요한 얼굴이며 실체인 그래픽이미지, 사진, 동영상, 사운드 등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와 뉴미디어에의 적용을 연구하고 제작한다. 
  • 목공예디자인I(Woodcraft DesignI) 
    목공예의 기초과정으로 먼저 목공실의 안전사고예방과 작업복장, 실기실 사용규칙에 대한 이해와 숙지를 하도록 한다. 목재에 대한 이해, 올바른 목재 식별법과 사용법을 익힌다. 목재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며 기본적인 수공구 사용법과 이를 이용한 기본짜임기법 및 기초조각기법 등을 익힌다. 
  • 목공예디자인II(Woodcraft DesignII) 
    목공예의 기초과정으로 먼저 목공실의 안전사고예방과 작업복장, 실기실 사용규칙에 대한 이해와 숙지를 하도록 한다. 목재에 대한 이해, 올바른 목재 식별법과 사용법을 익힌다. 목재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며 기본적인 수공구 사용법과 이를 이용한 기본짜임기법 및 기초조각기법 등을 익힌다. 
  • 브랜드패키지디자인I(Brand Package Design I) 
    소비문화의 변화에 적응하고 환경 측면에서의 문제해결을 위한 포장이 갖는 실용적이고 심미적인 역할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포장의 방향을 모색한다. 마케팅 접근과 전략적 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방법을 강구하고 제품을 선정하여 새로운 포장의 가능성을 모색하여 연구한다. 
  • 브랜드패키지디자인II(Brand Package Design II) 
    소비문화의 변화에 적응하고 환경 측면에서의 문제해결을 위한 포장이 갖는 실용적이고 심미적인 역할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포장의 방향을 모색한다. 마케팅 접근과 전략적 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방법을 강구하고 제품을 선정하여 새로운 포장의 가능성을 모색하여 연구한다. 
  • 비쥬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I(Visual communication DesignI) 
    주제에 적합한 효과적인 그래픽 표현기법을 탐색하기 위한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신장한다. 또한 디자인과 문화의 상관관계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중점으로 포스터 등의 인쇄 또는 전자매체를 이용한 구체적인 사례와 과제를 통해서 독창적으로 디자인하는 시각적 사고능력을 기른다. 
  • 비쥬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II(Visual communication DesignII) 
    주제에 적합한 효과적인 그래픽 표현기법을 탐색하기 위한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신장한다. 또한 디자인과 문화의 상관관계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중점으로 포스터 등의 인쇄 또는 전자매체를 이용한 구체적인 사례와 과제를 통해서 독창적으로 디자인하는 시각적 사고능력을 기른다. 
  • 사진디자인과이미지(Photography & Image)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중요한 표현기법으로서 사진의 다양한 표현기량을 함양하고, 이미지의 이해를 바탕으로 시각언어로서의 사진을 라이프 포토그래피를 통해 이해한다. 
  • 시각디자인연구(Visual communication Design Study) 
    시각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분야 산업의 특수성에 비추어 개인 적성과 앞으로의 진로 탐색과 관련되는 개인별 디자인 연구 과제를 창의적으로 발굴하는 능력과, 조사, 분석, 종합, 디자인 방향 등 방법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종합능력을 기른다. 
  • 아이덴티티디자인I(Identity DesignI) 
    새로운 기업과 상품 이미지의 창출을 위해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전략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수단으로 기업 이미지의 통일화 방안과 브랜드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에 패키지디자인의 활용방안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디자인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 아이덴티티디자인II(Identity DesignII) 
    새로운 기업과 상품 이미지의 창출을 위해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전략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수단으로 기업 이미지의 통일화 방안과 브랜드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에 패키지디자인의 활용방안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디자인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 영상컨텐츠디자인I(AV Content DesignI) 
    디지털 재현 과정의 기초 지식과 기술을 익힘으로써 새로운 응용에 필요한 기반을 만들고, 디지털 이미지 작업에 사용하고자 할 때 기술적인 측면을 도와 새로운 작업에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 시각정보의 요소들을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창조적 디자인 능력을 웹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기를 통하여 기른다. 
  • 영상컨텐츠디자인II(AV Content DesignII) 
    디지털 재현 과정의 기초 지식과 기술을 익힘으로써 새로운 응용에 필요한 기반을 만들고, 디지털 이미지 작업에 사용하고자 할 때 기술적인 측면을 도와 새로운 작업에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 시각정보의 요소들을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창조적 디자인 능력을 웹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기를 통하여 기른다. 
  • 혼합매체실습I(Mixed Media & Expression I) 
    전통적인 재료와는 다른 새로운 매체들을 개별적으로 구사하거나 혼합적으로 구성하며 제작하는 한편 매체의 의미를 사회적 문화적 콘텍스트에서 접근한다. 
  • 뉴미디어아트연구(Study on new media art) 
    뉴미디어 아트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며 다양한 매체들을 복합적으로 구성하게 한다, 미술적으로 새로운 공간을 연출하며 환경을 이용하고 미디어 아트의 본질을 탐색한다. 
  • 혼합매체실습II(Mixed Media & Expression II) 
    전통적인 재료와는 다른 새로운 매체들을 개별적으로 구사하거나 혼합적으로 구성하며 제작하는 한편 매체의 의미를 사회적 문화적 콘텍스트에서 접근한다. 
  • 환경조각(Environmental Sculpture) 
    환경조각은 조소의 순수조형성을 바탕으로 회화,건축 그리고 공예 등의 공간성과 조형성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우리의 실생활에 연관되는 친환경적 조형예술을 창의적으로 연구한다. 인간이 추구하는 쾌적한 친환경예술을 창조하며 미래의 문화적 삶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한다. 
  • 현대미술론(산학연계학)(Theory of Modern Arts) 
    19세기말 전환기부터 오늘날 이르는 현대 미술의 궤적을 그 역사적 배경과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측면을 연관시켜 체계적으로 개관한다. 
  • 미술과비평(산학연계학)(Art and Criticism) 
    미술비평의 제반 원리적 문제와 현대의 다양한 비평이론들, 그리고 각 비평이론에 걸맞는 작품들을 살펴봄으로써 미술과 비평의 상관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3D컴퓨터디자인III(3D computer design III) 
    제품 디자인분야 등의 실무에 필요한 3D 모델링기법을 교육하여 디지털 디자인 활용능력을 키우기 위한 과정으로 라이노 인터페이스에서부터 실무에 활용 가능한 중급이상의 모델링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고급 과정으로 구성된다. 
  • 3D컴퓨터디자인IV(3D computer design IV) 
    개개인의 독창적인 사고와 디자인에 대한 열정을 중심으로 관련 전문가, 혹은 타 분야와의 통섭을 통한 과정 진행이 적극적으로 유도 될 것이며 제품디자인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3D 모델링 기법을 응용한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고 3D 프린팅을 통한 실습교육을 병행한다. 
  • 공예와컴퓨터I(Crafts and Computer I) 
    디자이너의 새로운 도구인 컴퓨터를 이용한 Design Course로서 컴퓨터 응용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이해와 2차원 및 3차원 디자인 실습에 따른 디자인 도구로서의 적용 및 가능성을 검토하게 한다. 
  • 공예와컴퓨터II(Crafts and Computer II) 
    디자이너의 새로운 도구인 컴퓨터를 이용한 Design Course로서 컴퓨터 응용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이해와 2차원 및 3차원 디자인 실습에 따른 디자인 도구로서의 적용 및 가능성을 검토하게 한다. 
  • 라이노CADI(Rhino CADI) 
    금속공예에서의 새로운 손이라고 할 수 있는 Rhino, Illustrator와 같은 3D, 2D 프로그램을 익히고, 그 특성과 장⋅단점 등을 파악한 후 RP, CNC, 3D Scanning과 같이 프로그램과 연동하는 기술을 이해하고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또한 이를 통해 금속공예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조형을 위한 기본적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 라이노CADII(Rhino CAD II) 
    금속공예에서의 새로운 손이라고 할 수 있는 Rhino, Illustrator와 같은 3D, 2D 프로그램을 익히고, 그 특성과 장⋅단점 등을 파악한 후 RP, CNC, 3D Scanning과 같이 프로그램과 연동하는 기술을 이해하고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또한 이를 통해 금속공예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조형을 위한 기본적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 서양화실기I(Modern Painting I) 
    회화의 표현방법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발전시켜 가면서 조형언어로서의 평면회화의 창조적 가능성을 탐구한다. 내면세계를 회화적으로 형상화하는 능력을 기른다. 
  • 서양화실기II(Modern Painting II) 
    회화의 표현방법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발전시켜 가면서 조형언어로서의 평면회화의 창조적 가능성을 탐구한다. 내면세계를 회화적으로 형상화하는 능력을 기른다. 
  • 서양화실기III(Modern Painting III) 
    회화의 표현방법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발전시켜 가면서 조형언어로서의 평면회화의 창조적 가능성을 탐구한다. 내면세계를 회화적으로 형상화하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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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화의 표현방법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발전시켜 가면서 조형언어로서의 평면회화의 창조적 가능성을 탐구한다. 내면세계를 회화적으로 형상화하는 능력을 기른다. 
  • 서양화실기IV(Modern Painting IV) 
    회화의 표현방법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발전시켜 가면서 조형언어로서의 평면회화의 창조적 가능성을 탐구한다. 내면세계를 회화적으로 형상화하는 능력을 기른다. 
  • 시각조형론I(Theory of Visual FormationI) 
    아름다움에 대한 이해를 감성과 심리적 접근을 통하여 정량적, 정성적 원론을 이해하고 시대별 조형이미지 정보를 평가와 관점을 학습한다. 조화의 의미를 이론과 개념을 통하여 조형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카테고리별 조형물과 기능구조를 분석하고 창조적 이미지들이 변형을 통해 디자인에 적용되는 산업적 역할과 현대적 변화를 습득한다. 
  • 시각조형론II(Theory of Visual FormationII) 
    아름다움에 대한 이해를 감성과 심리적 접근을 통하여 정량적, 정성적 원론을 이해하고 시대별 조형이미지 정보를 평가와 관점을 학습한다. 조화의 의미를 이론과 개념을 통하여 조형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카테고리별 조형물과 기능구조를 분석하고 창조적 이미지들이 변형을 통해 디자인에 적용되는 산업적 역할과 현대적 변화를 습득한다. 
  • 신발공학개론(Introduction to Engineering Shoes) 
    종합 과학으로서 인간 공학의 기본 이론을 기초로 하여 디자인 응용 방법과 그 평가 문제를 함께 다루어 자료를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이를 신발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사례 연구를 통하여 익히도록 한다. 
  • 영상미디어아트(Visual&media art) 
    비디오 작품 제작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디지털 카메라 및 편집 기자재의 조작법을 학습한다. 촬영 및 편집실기를 연구하고 영상매체 특유의 표현방법을 탐구한다. 
  • 웹인터랙티브디자인I(Web Interactive DesignI) 
    디지털 미디어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상호작용성(인터랙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웹디자인의 실제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디자인 작업에 적용하도록 한다. 
  • 웹인터랙티브디자인II(Web Interactive DesignII) 
    디지털 미디어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상호작용성(인터랙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웹디자인의 실제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디자인 작업에 적용하도록 한다. 
  • 유니버셜디자인(Universal Design) 
    유니버설 디자인은 제품, 건물, 환경 등을 디자인할 때 노인과 장애자, 어린이를 포함한 다양한 사람들의 욕구와 활동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하고 있다. 따라서 유니버설 디자인은 사람들의 신체장애 유무에 상관없이 약간의 경비나, 혹은 추가 경비의 부담 없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나 환경을 만드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인테리어디자인IV(Interior Design IV) 
    인테리어디자인의 실무적인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공간디자이너로서 알아야할 전 과정을 학습한다. 디자인의 자기주도 학습과 의사소통능력을 키우고 인테리어 디자인에서의 실무능력을 강화한다. 
  • 장신구렌더링(Jewelry Rendering) 
    귀금속의 의미와 영역을 인식시키고 창의적인 조형력을 합리적인 기초위에 모형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조형과발상(Formative and ideas)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꼭 필요한 모형제작을 통해 디자인의 구조 및 기초 조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형태와 구조를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표현하는 연습으로서 구조디자인과 실제 제품사이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줄이도록 학습한다. 
  • 현대사회와미술(캡스톤디자인)(Modern Society and Fine Arts(Capstom Design)) 
    현대사회의 제반 양상(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사상적)과 이에 대한 다양한 미술적 대응의 사례를 연구 검토함으로써 현실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해석하면서 이를 작품화하는 능력을 키운다. 
  • 퍼니쳐디자인II(Furniture designII) 
    인간 활동을 중심으로 휴먼스케일을 바탕으로 물리적, 감성적, 공학적 요인과의 상호작용 영향을 인식, 미시적인 관점에서 보편성, 정체성, 특수성을 수반한다. 따라서 전공심화 수업의 첫 번째 단계로서 산업 디자인의 새로운 영역을 창출하기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의 적용과 이론의 이해, 기초적인 실습을 수반하여 퍼니처 디자이너로서 능력 배양을 배양한다. 
  • 퍼니쳐디자인IV(Furniture designIV) 
    인간 활동을 중심으로 휴먼스케일을 바탕으로 물리적, 감성적, 공학적 요인과의 상호작용 영향을 인식, 미시적인 관점에서 보편성, 정체성, 특수성을 수반한다. 따라서 전공심화 수업의 첫 번째 단계로서 산업 디자인의 새로운 영역을 창출하기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의 적용과 이론의 이해, 기초적인 실습을 수반하여 퍼니처 디자이너로서 능력 배양을 배양한다. 
  • 퍼니쳐디자인I(Furniture designI) 
    공간의 용도와 기능에 따라 제시되는 가구를 만족스럽게 제시할 수 있는 3차원의 공간 계획으로서 가구디자인, 가구배치, 색채처리, 조명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계획과 현대주거공간에서 기능성, 심미성 등 복합적인 디자인 요소를 구사하고 주생활 및 문화를 향상토록 실기와 이론을 통하여 학습한다. 
  • 퍼니쳐디자인III(Furniture designIII) 
    인간 활동을 중심으로 휴먼스케일을 바탕으로 물리적, 감성적, 공학적 요인과의 상호작용 영향을 인식, 미시적인 관점에서 보편성, 정체성, 특수성을 수반한다. 따라서 심화과정의 단계로서 퍼니처 디자인 영역을 창출하기 위한 퍼니처 디자인의 기획과 CMF의 접근, 반복적인 실습을 수반하여 전문 디자이너로서 능력 배양을 배양한다. 
  • 광고사진과이미지 
    광고의 컨셉을 창출하는데 있어서 사물의 분석과 연출, 조명법 등 실습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광고사진제작에 초점을 두고 이미지에 최대한의 시각적인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촬영테크닉과정을 실습한다. 
  • 인테리어디자인CADII 
    컴퓨터 그래픽 주변기기와 소프트웨어인 AUTO 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제도면을 KS에 맞게 완성하여 도면화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공예산업디자인실무(창업) 
    졸업작품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졸업 후 희망하는 진로와 관련하여 자신의 역량 있는 디자이너로서의 개개인의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도록 ‘설득력’과 ‘창의력’을 갖춘 훌륭한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디자인비지니스(창업)I 
    디자인은 제품개발과 관련된‘조사-기획-생산-유통’의 밸류체인(value chain)의 모든 활동과 관계한다. 디자인경영의 제반 이론, 전략적 원리와 지침, 정책, 산업구조, 기법, 관리, 마케팅, 파이낸스, 엔지니어링 영역을 사례연구와 프로젝트 등을 통해 응용 학습함으로써 창조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 전개를 위한 디자인경영의 전(全) 단계를 경험하고,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전문적인 역량과 실질적 경영마인드를 배양한다. 
  • 디자인비지니스(창업)II 
    디자인은 제품개발과 관련된‘조사-기획-생산-유통’의 밸류체인(value chain)의 모든 활동과 관계한다. 디자인경영의 제반 이론, 전략적 원리와 지침, 정책, 산업구조, 기법, 관리, 마케팅, 파이낸스, 엔지니어링 영역을 사례연구와 프로젝트 등을 통해 응용 학습함으로써 창조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 전개를 위한 디자인경영의 전(全) 단계를 경험하고,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전문적인 역량과 실질적 경영마인드를 배양한다.  
  • 에디토리얼디자인I 
    에디토리얼(editorial)디자인이란, `편집의` 또는 `편집 상에 관한` 뜻으로 신문이나 잡지, 서적 그리고 책자 형식의 인쇄물들을 시각적으로 구성하는 그래픽 디자인의 한 분야이다. 즉,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인쇄방법 등을 이용해서 최종적으로 디자인하는 과정으로 다른 용어로는 편집 디자인, 출판 디자인, 북디자인(book design)이라고도 불리며 미국에서는 퍼블리케이션 디자인 (publication design)이라는 말로 총칭하기도 한다. 
  • 에디토리얼디자인II 
    에디토리얼 디자인은 문장과 일러스트레이션을 페이지에 따라서 시각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이며, 페이지에서 페이지로의 흐름을 디자인하는 기법을 배운다. 결과적으로 에디토리얼 디자인이란 미적 안목과 인쇄 메카니즘에 대한 지식, 매스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출판물에 대한 이해를 가진 디자이너가 디자인 원리에 입각하여 출판물에 시각질서를 부여하는 방법이다. 학생들은 이러한 과정에 필요한 기법을 배워 가도록 한다. 
  • 한국화실기I(Recreating Korea Painting I) 
    현대적인 조형 감각의 한국화 창작을 통하여 독창적인 자기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다. 
  • 미술해부학실습(Human anatomy for Artist) 
    인체 표현의 기반이 되는 골격과 근육을 중심으로, 실습을 통해 실제 작품 제작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예술의 창조와 원리를 모색한다. 
  • 한국화실기II(Recreating Korea Painting II) 
    현대적인 조형 감각의 한국화 창작을 통하여 독창적인 자기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다. 
  • 한국화실기III(Recreating Korea Painting III) 
    현대적인 조형 감각의 한국화 창작을 통하여 독창적인 자기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다. 
  • 한국화실기IV(Recreating Korea Painting IV) 
    현대적인 조형 감각의 한국화 창작을 통하여 독창적인 자기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다. 
  • 공공미술(Public art) 
    공공미술에 대한 사례 연구와 공공이란 개념을 연구하고 사회의 공공 영역에서 적용 시킬 수 있는 상호작용적 조형 기법을 연구한다. 도시의 주거공간, 사회적 공간, 공공 공간의 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평면과 입체를 아우르는 새로운장르를 탐구한다. 
  • 창작실기I(creative practice I) 
    현대적인 조형 감각의 한국화 창작을 통하여 독창적인 자기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다. 
  • 창작실기II(creative practice II) 
    현대적인 조형 감각의 한국화 창작을 통하여 독창적인 자기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다. 
  • 3D프린터기초(Basic 3D printer) 
    3D 프린터 사용을 통해 3차원 모델링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3D 프린팅의 활용을 위한 기본원리, 프로세스, 제조 응용 등을 교육함으로써 3D 프린팅 이해와 응용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가방디자인기초I(Bag DesignI) 
    가방의 종류, 유형별 특성을 연구하여 가방의 이론적 구조를 학습하고, 실습을 바탕으로 가방의 구조를 정확히 이해한다. 가방 제작 방법을 섬유, 금속, 목공 등 다양한 소재의 결합을 통해 가방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여 독창적인 작품과 새로운 가방을 제작하는데 주안점을 두어 학생들의 창의성과 응용능력을 기른다. 
  • 가방디자인기초II(Bag DesignII) 
    가방의 종류, 유형별 특성을 연구하여 가방의 이론적 구조를 학습하고, 실습을 바탕으로 가방의 구조를 정확히 이해한다. 가방 제작 방법을 섬유, 금속, 목공 등 다양한 소재의 결합을 통해 가방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여 독창적인 작품과 새로운 가방을 제작하는데 주안점을 두어 학생들의 창의성과 응용능력을 기른다. 
  • 창조·융합디자인I(creative·convergence designI) 
    디자이너의 사회, 문화적 소양을 높임으로 자신의 디자인 행위에 보다 폭넓은 사고와 발상의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현대사회의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전문가와 여러 학문 분야의 강사진이 주 단위로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한 정보를 세미나 형식으로 강의한다 
  • 창조·융합디자인II(creative·convergence designII) 
    디자이너의 사회, 문화적 소양을 높임으로 자신의 디자인 행위에 보다 폭넓은 사고와 발상의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현대사회의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전문가와 여러 학문 분야의 강사진이 주 단위로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한 정보를 세미나 형식으로 강의한다 
  • 산학과제프로젝트(3D프린터)I(Academic Research Project I(3d print)) 
    산업 관련분야에서 확산되고 있는 라이노 3D, 주얼리 캐드 등과 같은 컴퓨터 도구들의 응용 능력을 함양하고, 디지털 조형 기술들을 통하여 3D 형상화하는 능력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D 모델링 과정과 3D printing 과정을 이해해 나가면서 주얼리 제품으로 디자인,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산학과제프로젝트(3D프린터)II(Academic Research Project II(3d print)) 
    산업 관련분야에서 확산되고 있는 라이노 3D, 주얼리 캐드 등과 같은 컴퓨터 도구들의 응용 능력을 함양하고, 디지털 조형 기술들을 통하여 3D 형상화하는 능력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D 모델링 과정과 3D printing 과정을 이해해 나가면서 주얼리 제품으로 디자인,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산학프로젝트I(Industrial-Academic Project I) 
    학생들의 현장 실습교육 및 적응을 위하여 각종 레저스포츠 및 이벤트 현장의 실무팀과 연계하여 교육과정 및 교재개발에 관한 공동연구, 교과운영 및 평가에 관한 연구, 학생의 현장실습 및 취업협조, 산업체의 위탁교육, 산업체의 학습시설 활용(산학간의 시설활용에 관한 사항), 교수, 학생의 산업체 현장연수 및 견학 등을 한다. 
  • 산학프로젝트II(Industrial-Academic Project II) 
    학생들의 현장 실습교육 및 적응을 위하여 각종 레저스포츠 및 이벤트 현장의 실무팀과 연계하여 교육과정 및 교재개발에 관한 공동연구, 교과운영 및 평가에 관한 연구, 학생의 현장실습 및 취업협조, 산업체의 위탁교육, 산업체의 학습시설 활용(산학간의 시설활용에 관한 사항), 교수, 학생의 산업체 현장연수 및 견학 등을 한다.